1. 요동(Fluctuation)의 개념
“요동”이란,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가격이 급격히 변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거나, 급격한 매수·매도 주문이 쏟아져서 현재 체결 가격과 직전 체결 가격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요동”이 발생합니다.
본 서비스에서는 “현재 체결 가격과 직전 체결가의 차이가 ±1% 이상일 때”를 “요동”이라고 정의하고, 해당 횟수를 “요동 횟수”로 집계합니다.
2. 요동모니터링의 의의
급등·급락 포착
요동 데이터를 보면 단기적인 시장 관심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뜨거운 코인(상승이든 하락이든)이 요동의 횟수가 짧은 시간에 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보통 분당 10회 미만이지만, 급등 급락때에는 수백회 이상일 때가 있습니다.
3. 서비스의 목적
바쁜 현대인이 차트를 상시 모니터링하기는 어렵습니다.
- “코인의 요동” 서비스에서는 가장 ‘핫’하고, 가장 ‘변동성이 큰’ 코인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1% 이상의 급격한 체결이 짧은 시간(예: 1분) 안에 발생하는 코인의 순위를 보여줍니다.
- 지정된 요동횟수 (예: 분당 50회,100회) 이상 발생했을 때 알림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요동 계산 방식
- “직전 체결 가격”과 새로 체결된 가격을 비교
- ±1%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요동”으로 카운트
- 현재시간 기준 1분 전부터 몇 번의 요동이 있었는지를 계산해 “요동 횟수”를 집계
- 즉 분당 요동횟수가 몇 번인지 집계(항상 현재를 기준으로 1분전까지의 요동횟수를를 실시간 집계)
- “요동 횟수”가 많은 코인을 상위 순위부터 보여주고, 알림 대상으로도 선정
5. 투자 경고
암호화폐는 법정화폐나 주식과 달리 가격 변동 폭이 매우 커서
투자 원금의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원금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